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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정보처리기사] 1-2. 스크럼(Scrum) 기법

by code_killer 2023.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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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크럼의 개요

 스크럼이란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 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상대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말한다. 스크럼은 이처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이다.

  • 스크럼은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self-organizing)해야 하며,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cross-functiona)할 수 있어야 한다.

 

 스크림 팀 구성

  •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하는데,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한다.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다.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 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다
    •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한다.
  •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한다.
  •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이 된다.
    • 보통 최대 인원은 7 ~ 8명이 적당하다.
이해관계자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이해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의뢰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사용자 등입니다.
백로그(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을 의미
스토리(Story)
백로그에 담겨질 요구사항은 단어 형태로 표현된 것이 아니라 '고객은 상품 주문을 위해 로그인을 수행해야 한다.'와 같이 이야기를 서술하는 형태로 표현합니다. 그래서 백로그에 작성되는 요구사항을 스토리 또는 사용자 스토리라고 한다.

 

2.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출처 : https://itwiki.kr/w/SCRUM

  •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이다.
    •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Release Plan)을 수립한다.
  •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이다.
    •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User Story)을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크(Task)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를 작성한다.
  • 스프린트(Sprint)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한느 과정으로, 보통 2 ~ 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한다.
    •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속도(Velocity)를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한다.
    • 태스크를 할당할 때는 개발자가 원하는 태스크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된 태스크는 보통 할 일(To Do), 진행 중(In Progress), 완료(Done)의 상태를 갖는다.
  •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한다.
    • 회의는 보통 서서 진행하며,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down Chart)에 표시한다.
    •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스프린트 검토 회의(Sprint Review)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함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한다.
    •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 내에서 진행한다.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한다.
  •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한다.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한다.
속도(Velocity)
한 번의 스프린트에서 한 팀이 감당할 수 있는 제품 백로그의 양에 대한 추정치
소멸 차트(Burn-down Chart)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입니다. 초기에 추정해떤 전체 작업 시간은 작업이 진행될수록 점점 줄어(Burn-down) 들게 됩니다.

출처 : https://dystopia050119.tistory.com/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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